기생충 주연 이선균 자살 사건

이선균은 올해 주연 영화 두 편이 칸국제영화제에 동시에 초청받아 가장 인기가 많은 배우였습니다. 하지만 유흥업소 실장과의 마약 논란에 휘말리면서 이미지는 나락으로 떨어졌고, 결국 자살로 생을 마감하였는데요.

이선균

이선균

1975년생인 이선균은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출신으로 1999년 비쥬의 ‘괜찮아’ 뮤직비디오를 통해 데뷔했습니다.

이후 2001년 MBC 시트콤 ‘연인들’을 통해 브라운관에 모습을 드러냈으나 오랜 무명 생활을 보냈으며, 그는 2007년 MBC 의학 드라마 ‘하얀 거탑’을 통해 32세가 되어서야 눈도장을 받았고, 같은 해 방영한 ‘커피프린스 1호점’을 통해 주연 배우로 출연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파스타'(2010), ‘골든타임'(2012), 아이유와 함께 찍었던 ‘나의 아저씨'(2018) 등을 히트시키며 시청자들에게 연기 잘하는 배우로 각인이 됐고, 영화 ‘쩨쩨한 로맨스'(2010), ‘체포왕'(2011), ‘화차'(2012), ‘내 아내의 모든 것'(2012), ‘끝까지 간다'(2014) 등을 통해 영화계에서도 인기를 끌었습니다.

무엇보다 이선균은 2019년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에서 박 사장 역을 맡아 전성기를 구가하였는데요. ‘기생충’은 그해 칸국제영화제에서 최고상인 황금종려상과 미국 아카데미시상식 작품상을 받았고, 이선균 또한 ‘월드 스타’ 중 한명이 되었습니다.

이선균은 코미디, 드라마, 멜로 등 다양한 작품을 소화하며 활발히 활동하던 중 영화 ‘탈출: 프로젝트 사일런스’와 ‘잠’이 동시에 칸영화제에 초청받은 후 마약 투약 혐의로 수사를 받았습니다.

이선균은 동료인 전혜진과 2009년 결혼해 슬하에 두 아들을 두고 있으며, 두 사람은 잉꼬부부로 유명했던 터라 이번 논란이 불거지자 대중은 더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이선균 마약 연류

이선균은 지난 10월 23일부터 마약 투약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아왔습니다. “이선균이 집에 와서 최소 5차례 마약을 투약했다”는 서울 강남 유흥업소 실장 A(29·여)씨의 진술이 시발점이었는데요.

경찰은 이선균을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형사 입건하고 10월 28일 처음 소환했다. 이선균은 “A 씨가 나를 속이고 약을 줬다”며 “마약인 줄 몰랐다”면서 고의성을 전면 부정했다.

kbs 보도

이선균은 출국금지 상태로 2차 조사를 받았고, 지난 23일 19시간 동안 강도 높은 세 번째 경찰 조사를 받았다. 경찰은 이선균의 마약 투약 혐의를 먼저 조사한 뒤 A 씨와 다른 여성으로부터 공갈 협박을 받아 고소한 사건의 피해자 진술도 받았다.

여러차례 모발 검사 등에서 마약이 검출되지 않았는데요. 이에 따라 경찰의 강압적인 수사에 대한 논란도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지드래곤의 경우에도 마약에 대해 혐의 없음이 나온 상황으로 정부의 개입이 있었는지에 대한 의혹도 네티즌들 사이에 커지고 있습니다.

이선균 자살

한편, 이선균은 이날 오전 10시 30분께 서울 종로구 와룡공원 인근 주차장에서 숨진 채 발견됬습니다. 이선균이 발견된 볼보 은색 SUV 차량의 조수석에는 번개탄 1점이 발견된 상황입니다.

특히 KBS가 녹취록을 공개하면서 사회적 파장이 커진 상황 등이 심리적인 압박으로 작용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현재 경찰은 12월 27일 11시 30분께 이선균의 사망을 확인하였고, 이어서 이선균의 시신은 구급차에 실려 서울대병원으로 이송되었습니다. 현재 현장은 폴리스 라인이 쳐진 상태로, 이선균의 차량은 하얀색 천에 덮혀져 있습니다. 경찰은 이선균이 극단적 선택을 했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가 남긴 메모 형식 유서에는 “이것 밖에는 방법이 없다”는 취지의 말이 담긴 것으로 전해져서 더 안타까움을 남겼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그리고 수사를 이어온 인천경찰청 마약범죄 수사계는 이씨와 함께 투약한 혐의를 받은 유흥업소 실장 A씨 등을 재판에 넘겼지만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던 배우 이선균씨와 가수 지드래곤(35·본명 권지용) 마약 혐의 수사는 성과를 내지 못하였는데요. 일각에서 무리한 수사라는 비판이 나오자 경찰은 “강압수사는 없었다”며 “적법절차에 따라서만 수사를 진행했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하였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