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공식적으로 인터넷에서 실시간 검색어는 사라졌습니다.
인터넷 트렌드 확인 사이트
공식적으로 지난 21년 국내 포털 업계 1위 네이버(Naver)가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실검)를 폐지하였습니다. 2005년 5월 첫 도입 이후 이슈를 몰고 다녔던 실검 서비스가 16년 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된 것인데요.
기본적으로 네이버는 급상승 검색어 폐지 이유를 ‘정보의 다양성 확보 차원’이라고 밝혔습니다. 인터넷 서비스 사용 행태가 이전과 크게 달라졌다는 것입니다.
실시간 검색어는 지진 등 재난 상황이라던지, 여러 외부의 큰 사건이 발생했을 때 빠르게 상황을 알려주는 서비스였습니다.
하지만 어디서나 명이 있으면 암이 있는것처럼, 실시간 검색어를 통한 마케팅이 과열되고 또 이 알고리즘이 오염되면서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정치권에서 여론조작 용으로 직접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했는데요. 그래서 결국 이 실시간 검색어는 역사속으로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부정적인 문제도 많았지만 긍정적인 효과도 많이 있었는데 조금은 아쉽습니다.
그래서 이와 유사한 서비스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트렌드
국내에서 네이버에 이어 가장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구글에서 내놓은 트렌드 서비스입니다. 다만 일별 트렌드는 알려줄 수 있지만 실시간 검색어는 네이버와 같이 막혀져 있습니다.
https://trends.google.co.kr/trends/trendingsearches/daily?geo=KR&hl=ko
어제의 경우 손흥민의 토트넘과 황희찬이 있는 울버햄튼이 맞붙은 경기였는데요. 두 코리안리거가 EPL에서 붙기 때문에 1위에 올라갔습니다. 토요일에는 일반적으로 로또가 상위권에 있지만 그것보다 더 큰 파급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유동규 교통사고는 대장동 의혹 사건 관련자인 유동규를 겨냥한 고의사고 아니냐는 등의 ‘음모론’이 제기되기도 했지만, 경찰은 화물차가 고의로 사고를 낸 게 아니고 유 전 본부장 승용차가 화물차보다 뒤늦게 사고 차선에 진입했다고 판단, 사건 조사를 끝냈습니다.
17일 경기 의왕경찰서는 유 전 본부장 교통사고와 관련해 이달 초 공소권 없음으로 종결했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어서 비슷한 사이트는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시그널 사이트입니다.
시그널 실시간 검색어
구글 트렌드와 달리 시그널은 직접적으로 실시간 검색어가 나옵니다. 네이버앱에서도 사용 가능한 앱인데요. 시그널 랩에서 운영하는 사이트 입니다.
오늘의 경우 대국민담화에 대한 내용이 실검에 있는데요. 이강인의 여자친구로 알려졌던 이나은과 이강인은 2/3위를 차지했습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집단행동으로 인한 의료공백은 국민 생명과 건강을 볼모로 삼는 있어선 안 되는 일”이라며 자제를 촉구하는 대국민담화를 진행했습니다.
정부의 의대 증원에 반발해 사직서를 낸 전공의는 700명을 넘긴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정부 정책 항의 차원에서 제출한 사직서를 수리한 경우는 없지만 정부는 만약의 상황에 대비해 비상진료대책상황실을 가동한 상황입니다.
의료계 일부가 의대정원 확대에 반대하며 집단행동을 거론하고 있습니다.
또한, 의대생들이 동맹휴학을 결의하고, 일부 전공의들이 사직서를 제출하는 혼란스러운 상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움직임이 실제 행동으로 이어져 의료공백이 벌어지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들에게 돌아가게 됩니다.
이는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볼모로 삼는, 있어서는 안 되는 일입니다.
지금 우리 의료 체계는 위기에 놓여있습니다.
과연 이 의대 증원 사건은 어떻게 해결될지 궁금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트렌드를 알아보는 사이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