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컴퓨터에서는 기본 웹브라우저로 거의 모든 곳에서 크롬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엣지나 네이버 웨일을 사용하는 경우도 종종 있지만 빠른 속도와 구글 검색엔진을 기반으로 크롬이 엄청나게 점유율을 올리고 있습니다.
가끔 웹사이트에서 크롬 브라우저로 다운로드 받은 파일이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찾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간단하게 크롬의 다운로드 폴더를 변경하면 언제든지 간편하게 파일 위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꼭 변경하지 않더라도 크롬의 기본 다운로드 폴더에서 원하시는 파일을 찾으셔도 됩니다.
구글 크롬
Google Chrome은 Google에서 개발한 무료 웹 브라우저로,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웹 브라우저 중 하나입니다. Chrome은 빠르고 안전하며, 수많은 확장 프로그램과 테마를 지원하여 사용자 맞춤형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약 60%대의 점유율로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웹브라우져입니다(출처 : 링크)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 = 크롬이라는 동의어라고 생각할 정도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도 기본 웹브라우저로 사용되기 때문에 익숙한 브라우저입니ㅏㄷ.
그럼 오늘 크롬에서 다운로드 폴더를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크롬 다운로드 폴더 변경하는 방법
Google Chrome에서 다운로드 폴더의 위치를 변경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은데요. chatgpt에게 다운로드 폴더를 변경하는 방법을 문의해보았습니다. 아래와 같은 답을 주었는데요.
- Google Chrome을 엽니다.
- 오른쪽 상단에 있는 세로로 된 세 개의 점 (더보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설정을 클릭합니다.
- 페이지 하단으로 스크롤하고 고급을 클릭하여 추가 설정 옵션을 표시합니다.
- 다운로드 섹션으로 이동합니다.
- 위치 옆에 있는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 새로운 다운로드 폴더를 선택하고 확인/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 이제 Chrome은 선택한 폴더로 모든 다운로드 파일을 저장하게 됩니다.
바로 우측 상단의 더보기 설정에 간다음 아래에 다운로드를 보시면 됩니다.
다운로드에서 위치를 클릭해서 변경하시면 되는데요. 현재 다운로드 위치는 e드라이브의 Down폴더이지만 원하는 위치로 변경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변경하시면 원하는 위치에서 이제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이름이나 다운로드 받은 날짜 확장자 등의 정보를 알고 있다면 파일을 빠르게 찾아주는 아래의 Everything을 활용해서 파일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혹시 다운로드된 파일을 찾고 있다면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즐거운 한가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