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자체 광고 시작과 워드프레스

최근 티스토리가 드디어 자체 광고를 시작했습니다. 자체 광고라고 해서 카카오가 운영하는 카카오 애드핏을 설치할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라 티스토리에 카카오가 소유한 애드센스를 단 것인데요.

이에 많은 티스토리 유저들이 분노하고 있습니다. 이번 사태에 워드프레스로 이전을 검토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번 사건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자체 광고

티스토리에서 애드센스 등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전체에게 티스토리가 추가 pub코드를 통해 애드센스를 송출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공지에는 상단과 하단에 노출한다고 하나, 체감상 상단에 노출되는 것이 많은 것 같습니다. 자체 광고에 대해서는 아래 블로그에 잘 정리되어 있어서 한번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티스토리 공지에 사람들이 댓글을 남겨주고 계신데요. 아래 공지를 보면 어느정도 감이 오실 것 같습니다.

https://notice.tistory.com/2646

현재 티스토리 자체 광고가 시작되면서 발생하는 문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티스토리 자체 광고 문제점

  1. 방문자 수 집계 오류

먼저 펍 코드가 두개가 되면서 방문자 숫자가 먼저 삽입된 티스토리의 인원에 산정됩니다. 즉 이로 인해 실제 방문자보다 방문자 수가 적게 집게되고, 방문자수 대비 클릭수가 기존보다 훨씬 높게 측정됩니다. 티스토리의 논리에 따라 상단과 하단이 1/2확률로 나온다고 하더라도, 방문자수 대비 클릭수가 최소 2배 높게 잡히게 됩니다.

2. 광고가 2번 연속 노출됨에 따라 미스클릭 발생

현재 티스토리와 본인의 광고가 상단에 연달아서 나오게 되고 이로 인하여 모바일에서는 한페이지 전체가 광고로 덮이기도 합니다. 모바일 창에서 보시면 티스토리 자체광고가 상단에 나오고 이어서 블로거의 자체 광고가 나오게 되는데요. 이로 인하여 모바일 페이지 전체가 광고로 덮여 있어 드래그 할때 광고가 실수로 클릭되게 됩니다. 사용자는 이렇게 실수로 누를수 밖에 없고 바로 뒤로 돌아와서 부정 클릭이 되게 됩니다.

250223756 7b2d16e3 63b9 45bd aafb 5c5841e4ab8c

3. 광고 게재 제한

1,2번의 방문자수 집계 오류와 부정클릭이 연계되어 방문자수가 적은데 광고 클릭이 많네라고 구글이 판단하여 부정 클릭으로 게재 제한을 먹고 있습니다. 이는 많은 블로거들이 공통으로 발생하는데요. 클릭수를 최대한 끌어 올리게 만들어진 수익형 블로그의 경우 이러한 타격을 더 크게 받습니다. 그래서 공지사항에 많은 분들이 광고 게재 제한을 받은 것입니다. 물론 그냥 일반적인 케이스에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자체 광고의 대책

많은 유튜버들이 자체 광고의 대책으로 워드프레스 등을 들고 있습니다. 다만 티스토리 대비하여 워드프레스는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많습니다. 이 사이트 역시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져 있으나, 생각보다 방문자는 많지 않습니다.

22년 10월 기준 티스토리는 국내에서도 6번째의 트래픽을 소유한 웹세상에서는 대기업입니다. 웹 상에서 페이지의 점수를 평가하는 DA를 보더라도 티스토리는 상당한 이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즉 우리가 물건을 살 때 삼성/LG 등 대기업에서 나온 제품을 믿고 사듯, 검색엔진도 티스토리의 글이라면 어느정도 신뢰를 가지고 추천을 하게 됩니다. 새로 만든 티스토리여도, 기존의 많은 티스토리 사용자들이 쌓아놓은 평가를 가져 가는 것이죠.

250224086 7cb446f2 d694 429a 96a4 7fc17406c5f5

하지만 워드프레스의 사이트는 처음부터 하나하나 만들어 가야 합니다. 도메인 점수를 평가하는 사이트들은 많이 있는데요.

DA checker로 현재 사이트인 alltact.net을 쳐보면 DA가 2점에 불과합니다.

250225447 f548104c 40ac 4956 b1c7 de73353540b5

반면 티스토리는 89점으로 거의 90점에 가깝습니다. 이런 어마어마한 차이가 있는데요. 우리는 느끼지 못하였지만 무료서비스인 티스토리는 정말 유료서비스 못지 않은 서비스를 제공해줬던 것입니다.

250225943 287a9c7d 59b0 4e38 b849 086b0d9d8bd9

거기다가 워드프레스는 어느정도 웹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유튜버들이 전혀 지식없이 시작할 수 있다고 하지만, 물론 어려운 것은 아니나 기본적인 지식이 있어야 하고, 그런 웹에 대한 지식이 없으면 정말 간단히 해결할 것도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들게 됩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티스토리에 글을 올리지 않더라도 극단적으로 폐쇄하지 말고 병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워드프레스는 초기 자본 투입이 필요합니다. 그 보다 본인이 더 많이 벌 수 있을 때 어느정도 티스토리를 통해 블로거에 대한 연습이 된 다음에 넘어가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이번 사태로 인하여 많은 고민이 될텐데요. 조금 더 냉정하게 판단하셔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보내세요.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