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아침에 지진재난문자가 발송되었습니다. 경북 경주에서 지진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지진재난문자
지진재난문자는 지진을 감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범위를 산정해 규모에 따라 발송지역 범위(광역시·도 단위)를 달리하여 지진재난문자(CBS)를 보내고 있으며, 발송된 지진재난문자에는 지진발생시각, 발생위치, 발생규모, 대처요령 등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진이 국내에 발생할 경우 규모 2.0 이상이면 지진정보, 3.5이상이면 지진 속보, 5.0이상이면 지진조기경보가 통보되게 됩니다. 보다 상세한 규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규모 3.0이상의 국내지진이 발생하면 지진재난문자가 발송되는데요. 이 중 4.0이상일 경우 전국에 지진속보가 발송되게 됩니다. 국내외 지진발생 위치별 지진재난문자 발송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가. 국내지진(남한)
(지역) 규모 3.0 이상
(해역) 규모 3.5 이상 - 나. 국내지진(북한)
(지역, 해역) 규모 4.0 이상 - 다. 국외지진
(지역, 해역) 규모 4.0 이상
지진재난문자는 3.0이상일 경우 안전안내가 나가고, 3.5이상의 지진이 발생할 경우 긴급재난문자로 발송됩니다. 그리고 규모 6.0이 넘어간다면 위급재난문자로 강제 수신되는 문자가 나가게 됩니다.
재난문자는 사용자가 필요하지 않을 경우 끌 수 있는데요. 아래 블로그 등을 통하여 재난문자를 끄시면 됩니다. 다만 끄더라도 앞서 살펴본 위급재난의 경우 강제 수신되게 됩니다.
오늘 지진 발생
오늘 지진은 오전 4시 55분 경북 경주시 동남동쪽 19km 지역에서 규모 4.3 지진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기준에 맞춰서 전국에 긴급 재난 문자를 보낸 상황입니다.
다만 최초 발송시점과 달리 지진 규모는 4.0으로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현재 지진 발생 위치는 북위 35.79, 동경 129.42이고 발생 깊이는 12km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대진도 Ⅴ(경북), Ⅳ(울산), Ⅲ(경남, 부산)인 상황입니다.
아침에 재난문자에 놀라시지 마시고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