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김치 프리미엄은 기본적으로 국내의 강한 매수세에 비해 공급이 제한적일 때 발생합니다.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금 김치 프리미엄이란?
김치 프리미엄은 2017년 비트코인 광풍 때 ‘땡글’이라는 암호화폐 커뮤니티에서 한 사용자가 처음 만든 신조어였습니다. 그전까지 한국 증시가 펀더멘털 대비 저평가되는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반대 개념으로 ‘코리아 프리미엄’이라는 용어가 있었는데요.
코리아 프리미엄은 한국 증시의 호황을 바라는 마음을 담았으나 실현된 적 없는 ‘개념’이지만, 김치 프리미엄은 ‘실재’했습니다. 당시 암호화폐 투자가 늘면서 비트코인 국내 시세가 해외보다 30~40% 높게 형성되면서입니다.
즉 김치 프리미엄은 한국에서의 상품이 외국보다 비쌀때 발생하는 것을 김치 + 프리미엄이라고 표현하는데요. 요즘에는 금값 역시 비트코인처럼 김치 프리미엄이 있다고 하는데요. 10월 기준으로 16%나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금값이 오르는 이유
금 값이 오르는 이유는 여러가지인데요.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관세정책의 불확실성과 달러 약세, 각국 중앙은행의 금 보유 확대 기조로 글로벌 금값이 연일 신고가를 경신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뛰는 놈 위에 나는 놈이라고, ‘김치 프리미엄’까지 더해진 한국 금값은 말 그대로 고공행진 중입니다. 국제 금 현물가격은 온스당 4163.97달러로 연초 대비 54% 상승했고, 국내 금값은 그램당 19만 9730원으로 국제 시세 대비 10% 높은데요. 한국거래소 금시장 거래대금은 8월 일평균 477억원에서 10월 첫 이틀간 3321억원으로 7배 급증한 상황입니다.
안전 자산 선호 심리 증가: 경제 불확실성이 커지거나 인플레이션 우려가 높아질 때, 안전 자산인 금에 대한 국내 투자자들의 수요가 급증합니다.
제한적인 공급: 국내 금 공급은 주로 소수의 공급업자를 통해 이루어지며, 국제 금을 수입해오는 과정에서 관세, 부가가치세, 운송비 등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비용은 국내 금 가격에 반영되어 국제 시세보다 높게 형성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환율 변동: 원/달러 환율이 상승하면 달러로 표시되는 국제 금 가격을 원화로 환산했을 때 가격이 오르게 되어 국내 금 시세에 영향을 줍니다.
금 투자 유의점
올해 김치 프리미엄으로 인한 투자 위험이 부각되었습니다. 지난 2025년 2월 14일, KRX 금 현물 가격은 국제 시세보다 무려 20% 이상 높게 형성되었습니다. 이는 과도한 프리미엄이 붙은 상태로, 이후 국제 금 시세가 하락하거나 프리미엄이 정상 수준으로 돌아올 때 투자자들이 큰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이렇게 김치 프리미엄이 많이 붙어 있는 경우는 미국 증시에서 직접 금 투자를 하거나, 한국에서의 금 투자시에는 주의해야 합니다.